-
[대충정보] 코베아 몬스터 분석(고스트팬텀 비교) 및 유사제품 소개대충 정보 2022. 1. 26. 16:22300x250
-대충아빠 캠프로그-
본인의 거실형 텐트의 실사용 블로그, 유튜브가 있다면 https://cafe.naver.com/tentsharing (사이트맵 겸 카폐) 공유를 통한 예비 캠퍼들에게 선택장애를 치유해 주세요.[링크 허용]
모든 글은 제 개인(일반 소비자) 의견이며. 본 글의 가격 및 스펙은 공식홈페이지에 개시된 것(2021년12월 기준)을 우선하여, 캠프타운(Camptown), 코베아(Kovea), 제드(Zed), 카즈미(Kazmi), 폴라리스(Polaris), 스노우라인(Snowline), 노스피크(northpeak), 위오(Wiwo), 탑앤탑(Top&Top), 리펙스(Lepex), 코오롱(Kolon), 비바코(Vivaco),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Apparel), 스노우피크(Snowpeak), 콜맨(Coleman), 지프(Zeep), 에르젠(Herzen), 노르딕크로스(Nordic cross), 디오디(DOD), 미니멀웍스(Minimalworks), 노르디스크(Nordisk), 네이처하이크(Naturehike), 캠핑코다(Campingcoda), 캠퍼니처(Campinfurniture) 23개사 제품들만 표기한 것입니다.특히, 가격에 있어서 온라인가격, 매장가격, 특정 기간 등의 상황에 따라서 모두 다르기에 공식홈페이지에 기재된 할인되지 않은 가격만을 기준으로 합니다. 실 구매시 각종 할인이 이루어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에서는 디자인 및 브랜드 등의 정성적 가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기재된 스펙에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뎃글로 알려주세요...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블로그 내에서 찾기(돋보기 아이콘)를 통해서 국내 홈페이지가 있는 거실형 텐트 제품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될 용어들은 아래에 링크된 글을 참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텐트 스펙 및 구성의 설명글 palilo-camp.tistory.com/64
텐트 스펙(https://youtu.be/Wq4QgFxYE28) 및 구성(https://youtu.be/23RXE4TknlA)의 설명 영상
텐트 구매전 신상, 제품 추천, 2~3개 제품을 비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palilo-camp.tistory.com/115 를 참고해서 블로그나 유튜브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비교영상 제작해서 업로드 하겠습니다.
- 목차 -
1. 제품 분석(및 고스트 팬텀과의 차이)
2. 유사제품 소개
유사제품과의 스펙 비교는 후속으로 글을 올리겠습니다.모든 제품에는 브렌드 가치와 그 브렌드가 가지는 A/S 등의 자체평가 가치가 분명히 제품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런 것이 없는 제품들이 가성비가 좋은 것, 거품없는 가격이라고 하지 않을까요?)
1. 제품의 고시정보기준 분석
1 2 색상은 카키색?(녹색)과 블랙(검정색) 2종입니다. 고시가격은 82만원~
구조 설계
설치난이도-하나로 완성된 폴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완성형으로 하급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 설치 난이도(폴 설치 구조-동일 폴 수량 및 동일 스펙 기준))-완성형(하나로 완성된 폴의 양 끝이 지면에 위치하는 형태-새턴2룸, 고스트 등 < 조립형(하나로 완성된 폴을 텐트 설치과정에서 다른 폴과 결합하는 형태-코쿤3, 퍼시픽오션, 프로미넌트, 랜드락)
안정성-순수 터널형으로써 바람 또는 적설시 힘을 분산하는 구조가 아니기에 하급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 안정성(동일 폴 수량 및 동일 스펙 기준) : 터널형(새턴2룸, 고스트, 퍼시픽오션 등)-교차점0 > 교차트러스형(포티스2 등)-교차점 상부 1 > 세미터널형(X1X 등)-교차점 측면 2 > 복합트러스형(코쿤 3-교차점 상부 4_ 측면 3, 랜드락, 네스트2 등)
3 ↑측면의 출입구가 2개소로 동선확보에 유리합니다. 이너쪽 측면은 출입구로 사용될 수 없는 것 같네요. 고스트팬텀3은 3개소 입니다.
↑일반적인 검정색의 외부포켓이 없는 이너의 형태를 가지도 있습니다.고스트팬텀은 외부 포켓이 있습니다.
4 ↑전면 캐노피 및 측면이 각 1스킨입니다. 방충망 사용시 캐노피를 해제해야 합니다... 고스트 팬텀은 이중창이죠.
크기
5 본체 크기 : 3.5*6.4입니다. 대충 직사각형으로 본다면 22.4㎡가 됩니다. 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 풀팩 가능 사이트 : 4*7도 가능은 합니다.
6 몬스터는 소형의자 기준 5인이 가능한 반면, 고스트팬텀은 대형의자 기준 5인 미디멀이 가능하지만 이너가 다소 협소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몬스터는 2.8에어박스 가능 / 고스트팬텀은 2.8에어박스 불가)
이너 크기 : 3.3*2.4 입니다. 4인이 아주 여유 있게 잘 수 있습니다. 2*2.8 에어박스 설치 가능입니다. 고스트팬텀은 3*2.2로써 에어박스 2.8은 불가능합니다.
※ 0.7*4=2.8 (평균 자충 1인용 0.7)-이너텐트 모서리부분 스킨과의 접촉 가능성 있음. 2*2.8 에어박스 사용시 내부에 난방 기구 설치할 수 없습니다.
7 전실 크기 : 소형의자 기준으로 4인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가 나옵니다. 전실만 사용한다면... 소형의자 기준 6인 미니멀도 가능합니다. 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 4인 테이블(폭 0.8 * 길이1.2) 및 4인 릴렉스 배치시 개인적 최소 크기는 폭 3* 길이 1.5입니다. 1열 박스 배치시 폭 3 * 길이 2 및 이동 통로가 길이방향으로 1m 즉, 3*3이 4인 가족 최소 전실 공간이 됩니다. 동계시 난로 설치를 위해서 안전상 최소 1m*1m이 더 필요하기에 동계시 4인 최소 전실은 3*4 입니다.(물론 박스와 난로를 1열로 설치시 최소 전실은 3*3으로도 가능은 합니다.
고시스펙
8 정리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 기본구성
그라운드시트 : 이너용입니다. 버클형인지 그냥 깔기만 하는 건지는 확인이 안되네요. 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폴 : 알루미늄(AL)/두랄루민(D) 13파이 * 4이고, 크게 중요도가 없는 캐노피 폴은 ST 16*2개 입니다.고스트팬텀과 동일합니다.
※ 통상 가장 튼튼 한 것은 21~22 파이가 고가형에 있고, 19파이, 16 파이 및 14파이가 사용됩니다.
무게 : 스킨+폴+가방+팩+방수포=18Kg 입니다.고스트팬텀은 17kg 입니다.
※ 보통 무게는 스킨 및 폴 소재에 따라서 10 , 20, 30 단위 정도로 결정됩니다. NR(나일론 립스탑) < PT(폴리태피터) < PO(폴리 옥스퍼트) < 면혼방 < 면 / 화이바글라스 < 듀랄임=알루미늄(AL) < 철
기능구성
10 몬스터는 1 스킨 전면 캐노피이지만 고스트팬텀은 2중창 전면 캐노피 입니다.
몬스터는 1 스킨 측면 캐노피 2개소로 추측되며, 출입구 또한 2개소이지만 고스트팬텀은 2중창 측면에는 3개소의 캐노피 및 출입구 입니다. 특히 고스트팬텀은 캐노피폴 2개로 3개의 측면 캐노피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는 1 외부 포켓이 없지만, 고스트팬텀은 이너에 외부포켓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킨구성
본체 스킨 : 폴리태피터(PT) 68D(Denier)입니다. 방수(WP)를 위해서 폴리우레탄(PU) 코팅으로 내수압 2,000을 달성했습니다. 발수(WR)는 기본이고요~ 깡통입니다. Thread(또는 덴시티)가 없네요...고스트팬텀은 나일론립스탑(NR) 40D 2,000내수압 PU 및 실리콘 코팅입니다.
※ 130여개 제품들 중에서 가장 하급의 스펙입니다.
이너 스킨 : 폴리태피터(PT) 68D(Denier)입니다. 깡통 스킨입니다. Thread(또는 덴시티)가 없네요...고스트팬텀 동일.
※ 130여개 제품들 중에서 가장 평균적인 스펙입니다.
※ 방수와 발수는 내수압이 450~600은 한듯 안한 듯 또는 은나노 입자 0.0001% 첨가하여 뭐라뭐라 했던 그런 마케팅용정도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너 내수압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너 바닥 : 폴리옥스포드(PO) 원단으로 150D(Denier)입니다. 방수(WP)를 위해서 폴리우레탄(PU) 코팅으로 내수압 2,000을 달성했습니다. 발수(WR) 처리를 하였고요. 깡통 스킨입니다. 무난한 방수력입니다.고스트팬텀 동일
※ 130여개 제품들 중에서 3,000과 2,000이 가장 평균적인 스펙이므로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플라이 스킨 : 폴리태피터(PT) 68D(Denier)입니다. 깡통 스킨입니다. Thread(또는 덴시티)가 없네요...방수(WP)를 위해서 폴리우레탄(PU) 코팅으로 내수압 2,000을 달성했습니다. 발수(WR) 처리를 하였고요. 깡통 스킨입니다. 무난한 방수력입니다.고스트팬텀은 나일론립스탑(NR) 40D 2,000내수압 PU 및 실리콘 코팅입니다.
※ 130여개 제품들 중에서 원단은 하급이고, 내수압은 평균적인 스펙입니다.
기타 코팅 : 본체와 이너 바닦 및 플라이에 난연(방염 또는 난염)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고시스펙으로 찾아보기 힘드실 겁니다......고스트팬텀은 SI-실리콘 추가 되어 있습니다.
15 이겁니다..고시스펙 밑에 표기가 있습니다....ㅋㅋ 왜이렇게 작게 한건지... 한때 의혹을가지고 파헤친 적이 있죠.... 코베아에 문의도 해보고요.. ㅋㅋㅋㅋ 뭐....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코베아 제품은 "할로겐프리"랍니다. 검사까지 진행한다고 하네요. 물론, 모든 제품을 검사해서 할로겐프리라고 하는 것인지, 제가 질문한 특정제품만 할로겐프리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미국에 제품을 판매하는 만큼 이러 것에는 안전할 것이라고 해서 알아보니... 코베아 미국 사이트에는 거실형 텐트는 판매하고 있지 않더군요.... 알파인용이 몇개 있던데... 이제품은 난연처리가 안된 제품이고요.... 뭐 그렇다는 겁니다.... 화재를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면... 꼭 난연제품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정도? 난연때문에 가격만 높아진? 제품? 뭐 그정도니 각자 판단하세요.
※ 불에 잘타지 않도록 하는 코팅입니다.
300x250
총평
소형의자 기준 최대 5인 미디멀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터널형과 무게 감소를 위해서 13파이 폴을 사용하는 대신에 듀랄루민을 사용하여 내구성을 보완한 제품으로 18kg의 설치 및 철수가 간편합니다. 다만, 타제품과 2~3kg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는 것이 함정.!!
고스트 팬텀과 비교하면 가격이 약 40만원정도 싸진 만큼 다운그레이 판이라고 할 수 있죠.
고스트 팬텀의 폴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운그레이 했습니다.
다만, 에어박스가 설치되지 않는 고스트팬텀의 단점아닌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이너의 크기를 키움으로써, 대형 의자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죠.
특히 개인적으로 고스트 팬텀이 동급의 타제품과 차별성을 가진 나일론 소재(뭐....가격을 내린만큼...)와 측면 캐노피 모두를 버린 점에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결국 고스팬텀의 장점을 하나도 가지지 못한 제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래서는 타제품과의 경쟁이 힘들 것으로 보여지네요...
개인적으로 차라리 16파이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대신 측면 3개소 캐노피를 살렸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2. 유사제품 간단 소개
유사제품과의 비교는 별도의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몇 일전에 글을 작성했지만,
가장 비슷한 제품으로는 노르딕크로스 헬릭스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캠핑코다 제너럴리즘, 에르젠 페가수스S3, 탑앤탑 포레스트 리버(아직-2022.01.26. 까지 온라인에서 80만원대에 판매 중)만큼은 꼭 비교하셔야할 제품입니다.
11 12 13 14 15 16 17 19 20 31 32 33 그 외의 크기가 비슷한 제품은
카즈미 뉴아티카, 콜맨 터프스크린 2룸 하우스 LDX+, 캠프타운 메버릭 100SP가 있습니다.
몬스터
모든 제품에는 브렌드 가치와 그 브렌드가 가지는 A/S 등의 자체평가 가치가 분명히 제품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이런 것이 없는 제품들이 가성비가 좋은 것, 거품없는 가격이라고 하지 않을까요?)
뭐 어차피 제 개인적인 추정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길...ㅎㅎㅎ
아참. 텐트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저는 공식 홈페이지에 개시된 스펙만을 기준으로 추정한 것이기에 명확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내에서 찾기(돋보기 아이콘)를 통해서 국내 홈페이지가 있는 거실형 텐트 제품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텐트 제조 및 판매사 https://palilo-camp.tistory.com/153
300x250'대충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충정보] 2024년 시즌을 위한 국내 거실형 텐트 회사들 소개 (0) 2022.02.03 [대충정보] 유사제품과의 비교를 통한 코베아 몬스터 분석 (0) 2022.02.03 [대충정보]새턴2룸 vs 티맥스 vs 고스트플러스 vs 헬릭스 (5) 2022.01.24 [대충정보] 22년 상반기 기준 동계 인원수별 제품분류 (0) 2022.01.18 [대충정보] 최대 4인 맥시멀 터널형 텐트 끝판왕 (0) 2022.01.17